장례식장 절하는 방법 (장례식장 예절 총정리)


장례식장에서 절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의 순서를 지키는게 일반적인 방법이며, 영상으로 내용을 확인하고자 원하실 경우 제일 아래있는 영상보기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알고보면 간단한, 장례식장 예절

 1. 먼저 장례식장 입구에서 마스크나 모자, 선글라스 등을 쓰고 있다면 벗고 입장을 합니다. 손님장부에 기록을 남긴 후, 마스크나 길게 늘어진 목도리를 쓴 경우 벗습니다. 조용한 자세로 접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2. 상주와 가족분들에게 먼저 인사를 드립니다. 작은 명함은 상주에게 주며, 조금 거리를 두고 겸허하게 인사를 드린 후 상대방의 답사를 기다립니다. 가까운 친구나 친척이 아닌 경우 딱딱한 표정으로 마주하게 되면 상황이 약간 불편해질 수도 있습니다.

 3. 참석자들은 분위기에 따라 선 상구로 나아가거나 뒤에서 앞선 참석자들이 인사를 마치길 기다립니다.

 4. 사단을 차례로 거치는 경우 절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남성: 오른손 위에 왼손을 올린 채로 선 상구 앞에서 깍든허리에 손을 대고 작은 고개 숙임을 통해 경례합니다.

- 여성: 두 손을 모아 앞에 가지고, 무릎을 살짝 굽히며 인사합니다.

5. 절을 마친 후 다시 상주 및 가족들에게 인사를 드립니다. 이때도 말을 걸지 말고 경건한 자세로 고개를 숙입니다.

6. 상주와 가족들에게 달려가 아무말 대잔치를 벌이려 하지말고, 평소처럼 거리를 둬야 합니다.

7. 마지막으로 차례로 장례식장을 떠납니다. 이때도 상주와 가족들에게 마지막 인사를 겸손하게 드립니다.

이러한 절의 방법을 이해하고 준수함으로써, 존경감과 예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주 가족들과 어울릴 수 있게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원하는 답변이 아닌 경우 굳이 찾아뵐 필요는 없습니다. 상대방의 표정이나 언동을 지켜보며 본인에게 맞는 선을 지키고 그에 따른 신경쓰기를 해야겠습니다.

댓글